학습이론의 의의와 종류
인간 행동의 학습 이론은 수세기 동안 철학자, 심리학자 등 여러 학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19세기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학습이론에서 인간이 학습을 하면서 나타나는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을 말하고 그 행동변화는 학습자의 환경과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학습이론의 의의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습이론의 의의
인간의 학습이론의 의의는 학습의 과정과 결과의 원리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학습을 통해 행동의 변화가 나타난 그 과정과 원인이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 설명하고 해석하는 이론을 말합니다. 학습이론은 학습의 과정을 설명하면서 우리를 관찰하고 이론의 틀을 제공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학습이론의 종류
첫번째 행동주의 학습이론에는 대표적으로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이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학습자에게 조건 형성 과정을 적용시켜 자극과 반응을 연결해서 조건반응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먼저 자극을 주고 행동을 해서 반응을 살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는 행동이 없어도 자극만으로 조건반응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스키너가 발전시킨조작적 조건형성은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결과에 따라 이후 그 행동을 다시 보여줄 확률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입니다. 그 행동을 강화와 벌이라고 하는데 강화는 어떤 행동이 또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고 벌을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같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라도 파블로브는 학습되는 과정에서 중성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같이 제시되어 조건반응을 일으킨다고 주장하고 있고 스키너는 우연한 반응이 강화를 받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간 내부의 정신작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인지과정이 일어나는 상황을 분석함으로써 학습을 설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이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처리하고 해결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 중 교수이론은 학습과 학습을 촉진시키는 방법을 결합시키려는 것을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그 중 가네는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9가지 교수 절차를 제시하였습니다.
구성주의 학습이론
지식이란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내부에서 스스로 구성되는 것으로 학습은 학습자의 실제 세계에 대해 경험하는 것을 스스로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개인 내부의 지식을 능동적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근접 발달영역은 학습자 혼자 할 수 없지만 학습자보다 유능한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로 이 영역 안에서 진정한 학습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발판은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도록 제공되는 도움이나 보조를 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