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적 대상관계 가족치료 이론에 대해 알아보자
대상관계란 부모와 자식 간의 상호작용을 기본으로 이미지가 형성이 되는데 타인과 관계를 맺을 때 대상관계로 인해 결정이 된다고 보았다. 대상관계 이론은 인간에게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기본 욕구가 있는데 대상관계 이론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인간의 근본 욕구로 보고 자신과 타인의 교류를 대상관계로 보았다. 대상관계 이론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정신분석적 대상관계 이론의 종류
- 환상을 통한 대상관계 : 클라인은 인간은 본능적으로 관계를 추구하지만 환상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하지만 환상을 가지고 태어난 인간은 외부의 실체를 그대로 보지 못하고 왜곡하거나 달리 보게 된다는 것이다.
- 이 정도면 충분한 엄마 노릇 : 도날드 위니 컷의 개념으로 어머니가 자녀를 어떻게 키우느냐에 따라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적절한 돌봄이 유아와의 상호작용 및 대상관계에서 느끼는 안전감과 신뢰감은 중요하다.
- 분리 개별화를 통한 대상관계 : 마가렛 마흘러가 주장한 것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부모의 역할이 아이에게 중요하다고 보았다. 자폐기, 공생기, 분리 개별화 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자폐기는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신생아로 자기만의 신체 감각에 의해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공생기는 어머니와 강하게 밀착된 시기로 자신과 한 몸인 것처럼 인식하는 시기이다. 분리 개별화 단계는 분화 단계, 연습 단계, 화해 혹은 재접근 단계, 정체감 확립 및 대상 항상성 형성단계 4단계를 거쳐 발달된다.
- 통합을 통한 대상관계 : 컨버그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으로 세 가지 측면의 과정을 거쳐 내면화된 형상이 이루어진다고 했다. 내면화는 유아기 때 초기 대상과 관계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여러 가지 이미지와 생각이 남아있는 현상을 말한다. 자기와 외부 대상을 3가지로 구별하여 구분한다. 함입은 가장 기본적인 내면화로서 외부와의 특성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고 내사는 자신과 외부의 경계가 생기도 분화가 가능한 상태에서 일어나는 내면화 과정이다. 동일시는 외부 대상이나 특성 중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선택해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상담의 목표
상담자는 가족 구성원들의 개인의 갈등에 대한 해결과 건강한 대상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발달과정에서 필요한 분리 개별화와 통합을 통해서 개인의 자아를 발달시켜야 한다.
상담기법
현재 내담자의 어려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고 상담자는 공감과 이해로 상담을 시작해야 한다. 내담자의 문제와 가족의 문제에 대해 상호작용 및 갈등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며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금-여기의 경험을 통해 과거의 경험도 중요하지만 현재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일어나는 경험과 상호작용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역전이를 활용해야 한다. 역전이란 상담자의 내면에 있는 과거의 무의식의 패턴을 말하는 데 상담자가 가진 미해결 문제가 내담자와의 상담을 통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상담자가 역전이를 의식하면서 내담자와의 상담에 노출시키면서 치료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내담자의 상담에 역전이 반응이 있을 경우 상담자가 내담자의 반응과 함께 자신의 반응을 잘 살피며 접근함으로써 내담자와 가족에게 더 깊이 있는 치료의 실마리를 얻을 수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