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의존증 가족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자
알코올 의존증은 치료가 가능하지만 당사자의 적극적인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보통 알코올 의존증 환자들의 경우 자신의 문제와 심각성에 대해 인정하지 않고 습관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어렵다. 재발이 많기 때문에 알코올 의존증으로 인한 가족이 해체되고 사회에서도 멀어지게 된다. 알코올 의존증의 문제와 진행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알코올 의존증의 개념과 진행과정
알코올 의존증은 음주를 조절하지 못하고 알코올에 의존하는 현상을 말한다. 내성이 생기고 음주량을 줄이거나 끊을 경우 금단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신체적으로 형성된 금단현상을 피하려고 마시는 상태를 신체적 의존이고 알코올로 감정적 불안을 해소하는 것을 심리적 의존이라 한다. 금단현상은 장기간 술을 마신 사람이 술을 끊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손 떨림이나 불안감, 가슴 두근거림 등 신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 환각이나 피해망상 같은 정신병이 나타나기도 한다. 초기 알코올 의존증은 기억력이 감퇴되고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난다. 그러나 계속 중독이 심해질수록 음주조절 능력을 상실하고 술에 대한 집착을 보이고 불안해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모든 행동은 술을 중심으로 한다.
알코올 의존증의 진행단계는 4단계로 진행된다.
알코올 의존증 가족의 특징
알코올 의존증 가족들의 경우 알코올 의존 증자를 비난하면서도 그를 보호하고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알코올 의존증은 개인의 문제로만 볼 수 없고 역기능적인 가족체계를 만들게 된다. 알코올 의존 증자가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데는 가족 중에서 공동 의존 증자가 있기 때문이다. 공동 의존증은 알코올 의존 증자와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같이 생활하면서 상호작용을 보이는 결과로 나타나는 정신의학적인 장애를 말한다. 공동 의존 증자는 강박적 행동을 하고 감정표현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고 과잉 책임감을 느끼며 대인관계에도 어려움이 있다. 공동 의존 증자는 보통 아내나 어머니인 경우가 많다.
상담방법
알코올 의존증자와 가족을 상담할 때 알코올 의존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하고 가족의 구조, 의사소통 능력, 상호작용 등을 잘 살피고 파악해야 한다. 술을 거절할 수 있게 연습을 하는 것도 필요하고 음주의 상황에서는 비난이나 설교 등을 하지 않는 게 좋다. 알코올 의존 증자에게 가족의 고통을 인식시키고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과 함께 문제에 대해 나누고 방법을 배우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녀의 경우 부모의 관계에 불안을 느끼고 공격성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모의 문제에 책임이 없음을 명확히 하고 자녀가 부모 사이에서 힘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