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의 개념과 역사
사회학은 사회와 사회에서의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사회가 구성된 원인, 구조,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고 연구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사회학의 구체적인 개념과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회학의 개념
사회학은 우리가 생활하는 사회, 그리고 사회적 존재로써의 인간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모든 인간의 행위는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진다는 가정 아래에서, 사회적 상황과 맥락이 인간의 행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상황과 맥락은 경제적 형태, 정치적, 문화적, 규범적 특징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과 맥락은 인간의 행동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집단, 조직, 국가의 행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사회학은 인간 사회를 연구하면서 미시적인 부분에서부터 거시적인 부분에 걸쳐 다양하게 사회 구조를 익히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는 사회계층, 종교, 문화 등과 같은 부분을 연구해왔지만 최근에는 의학, 군사와 같은 다양한 사회제도와 과학 지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사회학을 연구함으로써 인간의 사회적 성격에 대해 연구하고 인간의 사회에 대한 집단적인 성격을 파악하고 집단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사회학의 역사
사회학은 서양에서 근대사회가 발전하면서 태어난 학문입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랑스의 콩트가 있으며 사회학의 아버지라고 불립니다. 사회학은 18세기 후반 유럽에서 시작이 되었으며 영국의 산업혁명, 프랑스의 프랑스혁명이 일어나면서 전 세계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이 영향으로 전통적인 사회의 분위기가 바뀌면서 그 시대에 나타난 사회 전반에 깔린 불안 요소와 정치적인 불안정, 경제 사회의 불안감을 이해시켜줄 학문이 필요하게 되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프랑스의 콩트가 자신의 저서에서 사회학을 언급하면서 생기게 되었습니다. 초기 사회학의 기틀은 잡은 생시몽, 콩트, 스펜서 등은 정부와 정치는 더 이상 강력한 권력을 가진 존재가 아니며 인간사회에 의해 규정을 받고 변하는 입자이라고 주장하며 국가를 움직이는 사회는 어떤 원리에 의해 움직이게 되는가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사회가 진화하는 이유를 정치의 변화를 기본으로 두었기 때문에 산업 사회 정치와 사회 질서를 정당화하고 기존의 보수주의를 비난했습니다. 세기말 자본주의의 문제점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자본주의를 부분적으로나마 지지하던 초기 사회학과는 다른 사회학이 나타났습니다. 고전 사회학은 사회의 근본이 된 노동력과 관계된 제도와 사상에 대해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관심을 두었습니다. 현대 사회학은 파슨스의 이론을 기반으로 해서 기준을 잡습니다.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사회가 개인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