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네틱스란 무엇일까
사이버네틱스는 제2차 세계대전에 의해 시작이 되었다. 사이버네틱스를 연구하면서 가족치료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이버네틱스는 1948년 Weiner가 처음 사용하였는데 배의 조종사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Kybernan에서 유래되었으며 기계의 자동제어장치의 이론과 원리를 가족의 체계를 연구하여 적용한 개념이다. 사이버네틱스와 연관된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자.
사이버네틱스의 의미
사이버네틱스라는 용어의 창시자는 Weiner이지만 이것을 가족치료에 적용한 사람은 Gregory Bateson이다. 사이버네틱스는 어떻게 피드백을 사용하여 안정을 유지하고 새로운 상황에 따라 변화를 받아들임으로써 목표를 이루게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초기 사이버네틱스는 자유롭고 살아있는 체계들과 기계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난 후 공학으로 관심이 옮겨지게 되면서 인간 체계에 관심을 갖고 기계와 인간을 구분하는 것을 강조하는 학자들에 의해 발전하게 되었다. 이때 제2차 사이버네틱스라고 나눠지게 되었다. 제1차 사이버네틱스는 체계는 수동적이고 조작될 수 있다고 가정했으나 제2차 사이버네틱스는 사회체계가 의도적으로 관찰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동적인 체계라고 보았다.
피드백 고리
피드백 고리는 사이버네틱스의 개념에서 핵심적인 것으로 체제가 안정을 유지하거나 설정돼 목표를 위해 자기 수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과정을 말한다. 피드백은 체제의 부분뿐만 아니라 외부환경과도 연관이 되어있다. 피드백 고리는 정적이기도 하고 부적이기도 하다. 부적 피드백은 변화의 감소를 말하고 정적 피드백은 변화의 확대를 말한다. 부적 피드백은 체제가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정해진 범위 안에서 원래의 방식을 선호하는 것을 의미하며 정적 피드백은 가족 체제를 수정할 필요가 있고 항상성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의 행동을 조절하는 것이 피드백 망이고 가족이 위험에 처했을 때 피드백 망을 이용하여 균형을 잡는다고 하였다. 사이버네틱스가 가족치료에 영향을 미쳤지만 너무 기계론적이라는 의견을 나타내 어느 정도 한계를 가지고 있다. 어떤 체계가 환경에 적응하고 체계를 바꾸기 위해 하는 행동을 피드백 망이라고 한다. 기계를 연구하는 분야에서는 피드백 망이 제어체계라고 보았고 피드백 망이 환경에 영향을 받으면서 스스로 교정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고 보았다.
항상성
항상성은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데 방해를 받을 때 생명체는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향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이때 피드백 구조가 작동하면서 균형을 이루며 안정된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향을 보인다. 이때 부적 피드백은 환경이 변할 때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현상이고 정적 피드백은 변화가 일어나서 체제가 변화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