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균열과 부부 불균형 이론이란 무엇인가
Theodore Litz가 정신분열증 환자의 가족치료를 연구하면서 나온 이론으로 심각한 문제를 가진 가족들이 많지만 정신분열증 환자의 가족들을 분석해보니 가족의 대부분이 안정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성장하였다. Litz는 그런 가족의 공통적인 부분이 부부관계가 불안정하고 가족 간의 갈등이 심각한 것을 알아내고 부부 균열과 부부 불균형 이론을 만들어 냈다. 두 이론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자.
부부 균열
부부 균열이란 부부가 모든 중요한 부분에서 서로의 의견이 다르고 매번 다툼이 많은 관계를 말한다.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고 자신의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요구에 응하지도 않고 무시한다. 부부 사이의 대화는 공격적이고 명령조로 말을 하게 되며 서로의 대화를 무시하기 때문에 서로의 생각을 알 수가 없다. 부부 균열의 경우 거의 모든 부분에서 다툼이 일어나서 의견 충돌이 잦고 두 사람의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자녀들에게 묻는 경우가 많다. 자녀들은 부부 사이의 문제에 끼어들 수밖에 없고 부부 사이에서 중재자의 역할을 하기도 하면서 부부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하게 된다. 자녀들은 자신의 의견대로 독립적으로 살 수 있는 환경이 되지 못하고 부모의 사이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부모의 뜻에 따라 반응하게 된다. 자신의 삶을 사는 게 아니라 부모의 잘못된 관점을 배우게 되고 그것이 자녀들에게 내면화되면서 점차 현실에서 멀어지면서 정신분열증을 갖게 된다.
부부 불균형
부부 불균형은 부부 사이의 잘못된 균형을 말하는 것으로 어느 한쪽의 배우자가 의사결정권과 가정에서의 힘을 갖고 있는 부부관계이다. 힘을 가진 배우자는 독단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폭력적이며 가정을 통제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고 다른 한쪽은 수동적이고 불안정하며 피해자의 성향을 보인다. 자녀가 부부 사이의 문제를 눈치채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힘이 있는 배우자는 힘이 약한 배우자에게 사실을 조작하도록 한다. 힘 있는 배우자의 말에 의해 사실이 정해지고 은폐되기 때문에 자녀들이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사실과 거짓 사이에서 혼란을 느끼게 되고 현실과 거짓을 구분할 수 없게 되어 실제의 사건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 부부가 현실을 부정함으로써 자녀는 일관된 관점을 유지하기 힘들게 되고 이런 과정이 반복이 되면 현실감이 떨어지고 현실과 떨어진 환상에 의존하게 되면서 정신분열의 증세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부부 균열과 부부 불균형 모두 자녀들의 가족환경에 있어서 불안감을 조성하고 자녀들은 부부 사이에서 어느 쪽 부모의 편을 들 수도 없기 때문에 불안정한 가정에 대한 불안과 집안 분위기를 살펴야 하는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된다. 불안정한 현실을 외면하고 부모를 통해 왜곡된 관점을 가지게 되면서 그 관점을 내면화시키면서 현실과 동떨어진 환상에 의존하게 되면서 정신분열의 증세를 갖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