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센터란 무엇인가
가족상담센터는 상담을 통해 가족 내의 갈등의 원인을 찾고 해결방법을 같이 찾아가며 갈등을 풀어주는 곳이다. 살다 보면 가족 내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고 여러 가지 갈등으로 인해 가족 내 사이는 멀어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상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요즘이다. 상담센터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자.
가족상담센터의 필요성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가정은 그런 치열한 삶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이지만 가족 내에서의 갈등도 존재한다. 사회에서의 힘들었던 감정을 편한 가족들에게 풀다 보니 가족 내 갈등이 커지고 가정이 휴식공간이 아닌 불안정한 곳이 되어가고 있는 게 현실이다. 또 자녀를 키우다 보면 자녀에 대한 교육 가치관이 달라 갈등이 더 커지고 있다. 따라서 그런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가족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센터를 찾아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상담센터는 그런 가족들의 위기를 상담을 통해 같이 해결하고 개인의 발전을 도와주기도 한다.
가족상담센터의 역할
가족상담이란 개인이나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자를 통하여 가족체계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가족문제의 원인을 확인하고 가족 간의 역할, 관계 등에 대해 조언을 하면서 갈등을 풀어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상담은 정신과 의사가 필요한 정신병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가 아닌 문제가정이나 위기의 가족이 대상이 된다. 현대 사회는 가족문제를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도 중요하다.
가족상담의 시초는 1919년 독일의 클리닉에서 시작한 것이 시작이다. 그리고 이어 덴마크, 오스트리아 등을 통해 상담센터가 설립되었다. 상담센터는 가족의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가족계획, 성에 관한 문제 등에 대해서도 상담을 하기 시작했다.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가족상담에 대한 이론이 발달했다. 미국에서의 초기 가족상담은 결혼상담, 부부상담, 아동문제 등이 주를 이루면서 개인 상담을 치료하는 과정이 발전하면서 가족상담으로 발달하기 시작했다.
가족상담은 반드시 가족 전체가 참여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개인이나 가족의 일부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다 문제가 해결되면 상담이 끝날 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가족이나 친구 등으로 범위가 넓어질 수도 있다. 우리나라는 상담소를 포함하여 사회복지 관련 기관인 노인 복지관이나 청소년 상담소, 가정상담소, 여성회관 등을 통해 가족상담이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가족상담 이론이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사가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대립을 잘 살펴 가족 간의 대립과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가족들 간의 대화나 역할 바꾸기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