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 googleb55336b5949accdd.html 가정폭력의 원인과 상담방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정폭력의 원인과 상담방법

by dazzlefree 2022. 6. 3.
반응형

가정폭력 상담에 대해 알아보자

가정폭력은 개인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생을 망가뜨리고 황폐화시켜 가족을 해체시키는 사회적 문제이며 범죄이다. 현재 가정폭력에 대한 다양한 법 제도가 마련이 되어 있고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한 시설도 있어 피해자를 보호하고 있다. 가정폭력의 개념과 원인을 찾고 상담 시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자.

가정폭력의 개념과 원인

가정폭력은 가족 구성원을 신체적 정신적으로 폭력을 행사해 피해를 입히는 행위이다. 가정폭력은 개인과 가정환경, 사회환경이 복합적으로 이뤄진 결과이다. 개인의 공격성, 충동성, 우울과 분노, 스트레스 등의 영향을 받아 유발된다. 또 어릴 때 학대를 받거나 부모의 폭력을 경험하거나 공격적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하면서 폭력을 해결수단으로 인식하는 경우에 가정폭력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 가정폭력의 종류는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방임과 유기 등 다양하다. 신체적 폭력은 직접적으로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행위이다. 정서적 폭력은 언어, 감정, 정신적 위협, 감금 등도 여기에 해당한다. 경제적 폭력은 상대방의 경제권을 없애고 경제적 도움을 무시하고 지원하지 않는다. 방임과 유기는 보호가 필요한 상대를 방치함으로써 정상적인 생활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다. 극단적으로는 유기하는 경우도 있다.  

가정폭력이 미치는 영향

가정폭력이 있는 가족의 경우 가해자의 일방적인 의사소통이 많고 가족에 대한 통제도 한다. 피해자들은 가족 내에서 자신의 역할과 주장을 하지 못하고 위축된 행동을 하거나 침묵하고 우울증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인해 불면증, 두통, 비만 등을 겪으며 분노, 수치심 등으로 자살을 기도하거나 무기력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부부간의 폭력에 노출된 환경의 자녀들은 식습관이나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부모에게 의존성을 보이기도 하고 공격적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직접 피해를 입은 아동의 경우는 신체적으로 큰 손상을 입을 수 있고 후유증으로 인해 발육의 지연이나 신체장애를 얻을 수도 있다.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개념이 생기고 자신감 상실이 오기도 하며 남아의 경우 공격적이고 반항적이며 여아의 경우 우울하고 심리적인 불안을 겪는다.

상담방법

가정폭력이 순환적이고 반복적인 성향이 강해지는 범죄임을 인식하고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상담자는 상담 전에 가해자의 음주나 정신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폭력성향에 대해 인식해야 한다. 가정폭력 상담을 할 때 가해자와 피해자를 분리하여 진행해야 하고 가해자에게 상담 시 폭력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서약하고 명시하면서 가족들이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상담자는 폭력은 언제나 절대 불가이며 범죄행위로 처벌받는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시켜줘야 한다. 가정폭력 피해자는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불안해하며 보복성 때문에 방어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피해자의 방어기제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현실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계획을 세워 가족이 중심이 되어 계획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반응형

댓글